티스토리 뷰

반응형

서울 근교 아이와 가볼만한 곳
서울 근교 아이와 가볼만한 곳

아직 날이 덥지 않은 요즘 주말에 아이와 집에 있기에는 너무 아쉬울 텐데요. 이럴 때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바람 쐬고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 근교에 있는 아이와 가볼만한 곳으로 문화와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도시 파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화와 예술의 도시 파주

파주는 경기도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북한과 맞닿아 있는 접경 지역입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파주에는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역사적 장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연과 문화,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도시이기도 합니다.

파주에는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다양한 장소들이 있습니다. 예술가들의 마을인 헤이리에서는 갤러리와 공방,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이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줄 수 있으며,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는 우리 민족의 생활상과 아주 밀접한 각종 유물과 자료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진각 관광지에서는 한국전쟁의 역사를 배우고,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습니다.


아이와 가볼만한 곳 : 파주편 1. 헤이리예술마을

헤이리예술마을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 위치한 예술인들의 마을입니다. 1998년, 예술인들이 자연 속에서 예술 활동을 하면서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자 하는 취지로 조성되었습니다. 현재 헤이리예술마을에는 370여 명의 예술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갤러리, 공방, 카페, 레스토랑 등 다양한 문화 공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올해는 '2024 두근두근 헤이리 문화 바람개비'라는 주제로 5월~10월까지 마지막 주간마다 색다른 문화, 예술, 공연, 체험, 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갤러리와 전시관

헤이리 예술마을에는 다양한 갤러리와 전시관이 있어, 아이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갤러리도 있어, 아이들이 예술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공방과 체험 프로그램

헤이리 예술마을에는 다양한 공방들이 있어, 아이들이 예술가들의 작업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도자기 공방, 유리 공방, 금속 공방 등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도자기를 빚어보고, 유리 공예품을 만들어보는 등의 체험을 통해 예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을 내에서는 정기적으로 아이들을 위한 음악회, 연극, 인형극 등의 공연도 열리고 있어, 다양한 문화 예술 체험이 가능합니다.

찾아가는 길

주소 :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0-21 

자동차로 찾아오는 법

  1. 자유로 성동IC로 진입하여 첫 번째 사거리(성동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전방 100여 미터에 헤이리 1번 게이트가 보입니다.
  2. 1번 게이트부터 순서대로 총 10개의 게이트가 있으니 방문하고자 하는 장소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여 가까운 게이트로 진입하면 가장 편리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찾아오는 법

  1. 홍대입구역 1번출구, 합정역 1번 출구 앞에서 2200번 버스를 타면 헤이리 예술마을까지 약 50분 소요됩니다. (2200번 버스는 주말 및 휴일에 7300번 버스로 운행합니다.)
  2. 금촌역 앞에서 900번 버스를 타면 헤이리 예술마을까지 약 30분 소요됩니다.
  3. 운정역 앞에서 037번 버스를 타면 헤이리 예술마을까지 약 40분 소요됩니다.

아이와 가볼만한 곳 : 파주편 2.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국립민속박물관 파주는 경기도 북부지역 첫 국립박물관으로 2021년 7월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 문을 열었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 파주는 유물과 아카이브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수장고에 전시기법을 접목하여 관람객과의 거리를 좁힌 개방형 수장고로 총 15개 수장고에 100만 점 이상의 소장품과 아카이브 자료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개방형수장고에는 도기, 토기, 항아리, 맷돌, 씨앗통, 반닫이, 소반 등 다양한 생활 도구와 악기, 축음기, 탈, 농기구 등도 전시하고 있으며, 아이와 함께 간다면 어린이 체험실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린이 체험실

'어서와! 너희들이 보물이야'라는 주제로 개방형 수장고를 찾는 미취학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체험실입니다.

신체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관찰하며 이 활동이 자신처럼 소중한 유물과 자료들도 탐구하도록 안내합니다. 1일 7회 차(회차당 50분) 운영하며 사전예약 없이 현장 등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어린이 체험실 이용안내

운영기간 : 상설 운영

이용시간

매주 화~일요일 10:00~17:50(회차당 50분 이용) 1회차 10:00 / 2회차 11:00 / 3회차 12:00 / 4회차 13:00 / 5회차 14:00 / 6회차 15:00 / 7회차 16:00

이용방법

1일 7회차, 회차당 최대 25명 이용 가능(현장 접수/단체는 사전예약) ※ 단체관람은 한 회차에 10인에서 최대 25인까지의 기관방문자.

이용정원

25명/회

이용요금

무료

찾아가는 길

주소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로 30

자동차로 찾아오는 법

  • 자유로 - 성동IC - 성동 사거리 - 국립민속박물관 파주(맛고을 입구)

대중교통으로 찾아오는 법

  • 광역버스 2200번 / 7300(주말운행) 홍대입구역(1번 출구) - 국립민속박물관
  • 파주 초록버스 75번 : 금촌농협 - 국립민속박물관
  • 파주 900번 : 대화역 - 국립민속박물관
  • 파주 마을버스 33번 : 금촌로타리 / 탄현중- 국립민속박물관
  • 파주 33-1번 : 탄현중학교 /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아이와 가볼만한 곳 : 파주편 3. 임진각

임진각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위치한 안보 관광지입니다. 한국전쟁 당시 임진강 인근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으로, 현재는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상징적인 장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임진각은 임진강 철교, 평화누리공원 등 다양한 시설이 있어,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교육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는 망배단이 있는데 망배단은 휴전선 북쪽에 고향을 가진 실향민들이 매년 설날과 추석 때나 가족이 보고 싶을 때에 고향과 조금이라도 가까운 이곳에서 이북에 계신 부모, 조부모에게 배례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주요 시설

철마는 달리고 싶다

판문점 일원에 중단된 경의선 철도를 상징하는 "철마는 달리고 싶다" 열차를 1930년대 실제 모습으로 복원하였습니다.

자유의 다리

자유의 다리는 문산읍 마정리 임진각 광장 앞 망배단 뒤편에 놓인 다리로 1953년에 한국전쟁 포로 12,773명이 자유를 찾아 귀환하였기 때문에 명명된 다리입니다.

원래 경의선 철교는 상하행 두 개의 교량이 있었으나 폭격으로 파괴되어 교각만 남아 있었는데 전쟁 포로들을 통과시키기 위하여 서쪽 교각 위에 철교를 복구했고 그 남쪽 끝에 임시교량을 가설했습니다.

평화의 종

임진각 높은 곳에 북녘땅을 굽어보며 새 천년의 우렁찬 소리를 토해 낼 '평화의 종'은 인류평화와 민족통일을 염원하는 900만 경기도민의 의지를 모아 건립되었습니다.

21세기를 상징하는 무게 21톤, 높이 3.4m, 지름 2.2m 규모로서 2000년 1월 1일 0시에 21번 타종되었다. 종각은 웅장하고 아름다운 사모지붕의 목조구조로서 면적은 21평, 높이는 12.2m입니다.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 등록문화재 제78호

이 기관차는 한국전쟁 중 피폭·탈선된 후 반세기 넘게 비무장지대에 방치되어 있었던 남북분단의 상징물입니다.

2004년 아픈 역사의 증거물로 보존하기 위해 문화재로 등록된 후 포스코의 지원으로 녹슨 때를 벗겨 내고 역사교육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경기도(경기관광공사)의 적극적 의지에 따라 현 위치로 옮겨 전시되고 있습니다.

시설 이용료(주차료)

경형차 1,000원, 소형차 2,000원, 중형차 3,000원, 대형차 5,000원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48-53


그 외 가볼만한 곳 추천

파주에는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파주 용주골 농원에서는 계절별로 다양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율곡수목원에서는 자연 속에서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헤이리 북카페 거리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이런 곳들도 아이와 함께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서울 근교 아이와 가볼만한 곳 : 파주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3곳을 하루에 다 둘러보기에는 촉박하니 근처 캠핑장에서 1박을 하며, 2일 코스로 돌아보면 아이가 더 좋아할 것 같네요.


 

반응형